05. 구술 시험 문제 - 탁구 규정 ㅣ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탁구

0. 들어가며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탁구의 구술 시험 영역은 크게 탁구 규정 파트와 탁구 지도 파트로 나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탁구 규정 파트 문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03. 구술 및 실기 시험 후기 (구술 자료 첨부) ㅣ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탁구 (tistory.com)

 

03. 구술 및 실기 시험 후기 (구술 자료 첨부) ㅣ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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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탁구 구술 및 실기 시험에 대한 모든 것!

 

사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문제들은 이전 포스팅에서 제가 따로 정리한 구술 및 실기 시험 자료에 있는 내용입니다. PDF 파일을 다루기 불편한 분들이나 웹에서 바로 보길 원하는 분들을 위해 따로 포스팅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도 ITTF 규정집 번역본과 제가 정리한 파일도 아래 첨부합니다.

2023 ITTF 규정집 번역본.pdf
0.33MB
2024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실기 및 구술 평가 대비 정리 (넷지마스터 채널 배포용).pdf
1.79MB


문제 1. ‘탁구대 규격’을 말하세요. – 기출


1. 탁구대 윗면은 길이 2.74m, 너비 1.525m의 직사각형 모양이며 76cm 높이에 수평면으로 놓여있어야 한다.
2. 탁구대 윗면의 옆부분은 시합표면에 포함되지 않는다.
3. 공인구를 30cm 높이에서 떨어뜨렸을 때 약 23cm로 균일하게 튀어올라야 한다.
4. 시합 표면은 무광의 균일한 어두운 색
5. 가장자리를 따라 있는 2cm 너비의 사이드라인과 엔드라인은 흰색.
6. 복식에서 각 코트는 사이드라인과 평행인 3mm 너비의 흰색 센터 라인으로 나뉘며, 센터라인은 오른쪽 하프 코트의 일부로 간주


문제 2. ‘네트 어셈블리’에 대해 말하세요. – 기출


1. 네트 어셈블리는 네트, 지주, 지주봉, 죔쇠 4가지로 구성
2. 지주봉의 높이는 15.25cm, 외부 한계는 사이드 라인으로부터 15.25cm
3. 네트의 높이는 시합 표면으로부터 15.25cm
4. 네트의 밑바닥은 시합 표면에 최대한 가깝게
5. 네트의 양쪽 끝은 지주봉 아래부터 위까지 부착
6. 네트 어셈블리 어디를 맞고 상대 코트로 공이 넘어가도 랠리와 인플레이 인정


문제 3. ‘탁구공 규정 및 크기와 재질이 변하게 된 원인’에 대해 말하세요.


1. 형태 : 구 형태
2. 지름 : 40mm (38mm → 40mm 2000년 10월 1일 변경)
3. 무게 : 2.7g (2.5g → 2.7g 2000년 10월 1일 변경)
4. 재질 : 플라스틱의 무광의 흰색 또는 오렌지색 (1898년 셀룰로이드 소재 시작 → 117년만에 2014년에 플라스틱으로 변경 / 표기 40 → 40+ / 2015년 모든 국제 대회부터 플라스틱 사용 / 플라스틱 내에서도 PET → ABS로 소재 대세 변화 / 심리스볼과 심볼 형태 중 심볼이 대세가 됨)
5. 재질 변경 이유 : 화기성이 있는 셀룰로이드의 항공기 반입이 금지되어 소재 변경 / 중국 견제 목적이라는 견해도 있었음
6. 재질 변경으로 인한 탁구의 변화 : 셀룰로이드 공 대비 플라스틱 공의 회전력이 떨어짐 / 공의 위력이 중요한 일본식 펜홀더나 공의 변화가 중요한 수비주전형들이 불리하게 됨 / 과거 보다 백핸드의 중요성과 비중이 높아짐
7. 라지볼 : 나이가 많아 빠른 움직임이 어려운 노인들의 건강을 위해 만들어진 지름 44mm의 탁구공


문제 4. ‘탁구 라켓 규정’에 대해 말하세요. – 기출 (라켓, 블레이드, 러버, 커버링, 그립 강화)


1. 라켓은 크기, 모양, 무게에는 제한 없음
2. 블레이드는 평평하고 단단해야 하며, 두께의 최소 85%는 원목 / 내부의 접착층은 카본 섬유, 유리 섬유와 같은 섬유 소재 혹은 압축 용지 등으로 강화 가능 / 단, 전체 두께의 7.5% 또는 0.35mm를 초과해서는 안됨
3. 공을 치는 면은 접착제를 포함하여 2mm 이하의 핌플이 밖으로 향해있는 보통의 핌플 러버(ordinary pimpled rubber)를 씌우거나, 접착제를 포함하여 4mm 이하의 샌드위치 러버(sandwich rubber)를 씌운다.
4. 보통의 핌플 러버(ordinary pimpled rubber) : 천연 또는 합성 소재로 스펀지가 없는 단층의 러버 / 돌기가 표면에 고르게 분포되며 밀도는 (10 per cm2 < 밀도 < 30 per cm2) 사이
5. 샌드위치 러버(sandwich rubber) : 단일층의 스펀지에 두께가 2mm 이내의 돌출 고무의 한쪽 면으로 덮여 있는 러버 / 돌출이 향한 방향은 관계 없음
6. 라켓 커버링(러버 부착)은 블레이드 전체를 덮되 블레이드보다 커서는 안 됨 / 단, 손잡이 가까이 손가락으로 잡히는 부분은 아무것도 붙이지 않거나 어떤 재료를 붙여도 됨
7. 러버 또는 커버링을 하지 않은 한쪽 면은 반드시 검정색이어야 하며, 다른 한쪽은 빨강, 파랑, 보라, 녹색, 핑크 중 원하는 색상의 러버를 선택할 수 있음.
8. 라켓 커버링은 물리적, 화학적 또는 다른 변형을 하지 않고 사용해야 하며 특히 첨가물을 사용하면 안됨 – 러버 후처리 금지
9. 라켓 손잡이 그립 강화를 위하여 적절한 소재를 부착하여도 됨
10. 시합 시작 전 또는 시합 중 라켓을 바꿀 때는 언제나 상대 선수와 주심에게 라켓을 보여주어야 한다.


문제 5. ‘러버의 종류’에 대해 설명하세요. - 기출


탁구 러버는 탑시트로만 구성되는 하드 러버인 보통의 핌플 러버(ordinary pimpled rubber)와 탑시트와 스펀지가 함께 조합된 소프트 러버인 샌드위치 러버(sandwich rubber) 형태로 발전해왔습니다. 오늘날에는 크게 평면 러버라 불리는 핌플 인 러버와 돌출 러버라 불리는 핌플 아웃 러버로 구분됩니다.
다시 핌플 인 러버는 반발력과 회전력이 뛰어난 일반 평면 러버와 회전의 영향을 덜 받는 안티 스핀 러버로 나뉘며, 일반 평면 러버는 최근 중국 러버의 강세로 탑시트가 점착성과 비점착성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핌플 인 러버 다음으로 핌플 아웃 러버는 요새는 돌출 러버라 불리며 숏핌플과 롱핌플로 나뉩니다. 숏핌플 러버는 공이 빨리 떨어지고 상대의 회전 영향을 덜 받아 빠른 박자를 이용하는 전형이 주로 사용하며, 롱핌플 러버는 상대의 회전을 역이용하는 리버스 성질과 공이 흔들리는 우블링 성질을 이용하여 상대의 실수를 유도함으로써 찬스를 만드는 전형이 주로 사용합니다.
숏핌플 러버는 돌기 설계에 따라 공이 떨어지는 타이밍이나 회전력이 조절되어 다시 스피드계, 회전계, 변화계 숏핌플로 나뉩니다.
롱핌플 러버는 요새는 스펀지가 있는 롱핌플과 스펀지가 없는 옥소독스 즉 OX 롱핌플로 나뉘는데, 스펀지가 있는 롱핌플은 수비주전형이 주로 사용하며, 스펀지가 없는 롱핌플은 전진에 붙어 블록 위주로 상대의 실수를 유도하는 선수들이 주로 사용합니다.


문제 6. ‘탁구 경기 용어들의 정의’를 말하세요.


1. 랠리 (rally) - 공이 경기 중에 있는 상태
2. 경기 중 (in play) - 랠리가 렛이나 포인트로 선언되기까지
3. 렛 (let) - 랠리의 결과가 득점 되지 않은 것 / 렛(let)을 넷(net)으로 잘못 알고 있는 분들이 종종 있음
4. 포인트 (point) - 랠리의 결과가 득점 된 것
5. 라켓 핸드 (racket hand) - 라켓을 잡고 있는 손
6. 프리 핸드 (free hand) - 라켓을 잡지 않은 손
7. 프리 암 (free arm) - 프리핸드 쪽의 팔
8. 공을 친다는 것 (strike) - 라켓이나 라켓 핸드의 손목 아래 부분으로 공을 건드리는 것
9. 공을 방해한다 (obstruct) - 상대 선수가 친 공이 자신의 코트에 닿기 전에 자신 또는 소지품으로 공을 건드리는 것
10. 서버 (server) - 랠리에서 공을 첫 번째로 치게 되어있는 선수
11. 리시버 (receiver) - 랠리에서 공을 두 번째로 치게 되어있는 선수
12. 주심 (umpire) - 경기를 진행하도록 임명된 사람
13. 부심 (assistant umpire) - 주심의 결정을 보조하기 위해 임명된 사람
14. 선수가 착용 또는 소지하고 있는 물품 - 랠리 시작 시 공을 제외하고 선수가 입고 있거나 소지하고 있는 모든 것
15. 엔드 라인 (end line)은 양방향으로 무한정 확대되는 것으로 간주


문제 7. ‘서비스 규정’에 대해 말하세요. - 기출


1. 공이 서버의 정지된 프리핸드의 펼쳐진 손바닥 위에 자유롭게 놓인 상태에서 시작
2. 수직에 가깝도록 위로 공을 띄우되 회전이 일어나지 않도록
3. 공은 프리핸드 손바닥에서 떠난 후 16cm 이상의 높이로 올라갔다가 내려와야 함
4. 공은 서버의 코트에 먼저 닿은 후 리시버의 코트에 곧바로 닿아야 함
5. 복식에서는 공이 서버와 리시버의 오른쪽 하프 코트에 연속적으로 닿아야 함
6. 서비스가 시작된 순간부터 공이 라켓에 맞는 순간까지, 공은 시합 표면 위와 서버의 엔드라인 뒤에 있어야 하며, 공이 리시버에게 가려져서는 안 된다.
7. 서버의 프리암과 손은 공을 띄운 즉시 공과 네트 사이의 공간에서 치워져야 한다.


문제 8. ‘서비스 규정 위반에 따른 벌칙’에 대해 말하세요. (반칙 서브 발견 시 조치사항에 대해 말하세요.) – 기출


1. 주심이나 부심은 서비스가 올바르지 않다는 것을 둘 중 누구나 결정할 수 있다.
2. 서비스의 적법성이 의심될 경우, 해당 매치의 첫 번째 경우에 한해서 경기를 중단시키고 서버에게 경고를 줄 수 있다.
3. 첫 경고 이후에도 시도할 경우 부정 서비스로 간주한다.
4. 부정 서비스로 간주 시 리시버에게 1 포인트 준다.
5. 이후에도 반복되면 경고 없이 곧바로 리시버가 1 포인트를 얻게 된다.
6. 서비스 규정 위반이 명백하면 경고 없이 곧바로 실점을 줄 수 있다.
7. 신체적 장애로 규정 준수가 어려울 경우 예외적으로 서비스 요건을 완화시켜 줄 수 있다.


문제 9. ‘리턴’에 대해 말하세요.


- 서브 한 공이나 리턴 된 공은 직접 또는 네트 어셈블리에 닿은 후 상대 선수의 코트에 맞도록 쳐야 한다.


문제 10. ‘경기 순서’에 대해 말하세요.


1. 단식 : 서버가 먼저 서비스 → 리시버는 리턴 → 이후에는 서버와 리시버가 번갈아 리턴
2. 복식 : 서버가 먼저 서비스 → 리시버는 리턴 → 서버의 파트너가 리턴 → 리시버의 파트너가 리턴 → 이후에는 교대로 리턴
3. 복식에서 한 명 이상의 선수가 신체적 장애로 인해 휠체어를 탄 상태에서 경기할 때 : 서버가 먼저 서비스 → 리시버는 리턴 → 장애 선수가 속한 조는 누구라도 리턴 가능


문제 11. ‘렛이 선언되는 경우’에 대해 말하세요. – 기출


1. 서비스 할 때 공이 네트 어셈블리를 건드린 경우
2. 리시버 쪽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진 경우 / 단, 리시버 쪽이 공을 치려고 시도하지 않은 경우여야 한다.
3. 선수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의해 서비스, 리턴 및 규정 준수가 안되었을 경우
4. 경기가 주심이나 부심에 의해 중단된 경우 – 서빙, 리시빙의 순서 또는 엔드의 잘못을 교정 / 경기 촉진제 적용 / 경고나 페널티를 줄 때 / 랠리 결과에 영향을 줄 정도로 경기 조건이 방해받았을 때
5. 리시버가 휠체어를 타고 있는 상황 – 공이 코트에 바운드 된 뒤 네트 방향으로 돌아올 경우 / 코트 위에 멈춰 섰을 경우 / 양 사이드 라인 중 하나를 벗어난 경우


문제 12. ‘득점이나 실점으로 인정되는 경우’를 5가지 이상 말하세요. – 2024 기출


1. 올바른 서비스를 실패했을 때
2. 올바른 리턴을 실패했을 때
3. 공을 치기 전에 네트 어셈블리 외에 다른 것에 공이 닿았을 때
4. 공이 코트에 닿지 않고 코트 위 또는 엔드 라인을 넘어갔을 때
5. 공이 네트를 통과하거나 네트와 네트 지주대 사이, 네트와 시합 표면 사이를 통과할 경우
6. 공을 방해했을 때
7. 고의적으로 1회를 초과하여 연속적으로 공을 쳤을 때
8. 커버링이 안된 면 즉 러버가 붙어있지 않은 면으로 공을 쳤을 때
9. 시합 표면이 이동되었을 때
10. 네트 어셈블리를 건드렸을 때
11. 프리 핸드가 시합 표면을 건드렸을 때
12. 복식에서 확정된 순서를 어기고 공을 쳤을 때
13. 휠체어를 타고 있는 상황 – 공을 치는 순간 허벅지의 뒤쪽이 의자 또는 쿠션과 최소한의 접촉 면적을 유지하지 못했을 때 / 공을 치기 전에 양쪽 어느 손으로든 탁구대를 건드렸을 때 / 휠체어의 일부분이나 스탠딩 선수의 발이 탁구대 센터 라인의 가상 연장선을 넘었을 때


문제 13. ‘게임과 매치’에 대해 말하세요.


1. 게임 – 10:10이 아닌 상황에서 11포인트를 먼저 획득하면 승리 / 10:10의 상황, 또는 그 이후 동점에서는 2점을 먼저 앞서면 승리
2. 매치 – 홀수 게임의 X 선승제로 이루어짐 (예 : 7전 4선승제, 5전 3선승제)


문제 14. ‘서빙, 리시빙, 엔드의 순서’에 대해 말하세요.


1. 용어 정의 - 서브 : 제 1구를 의미 / 리시브 : 서브를 받는 것. 제 2구를 의미 / 엔드 : 한쪽 코트를 의미하는데 선수가 경기하는 자리를 말함
2. 서빙, 리시빙, 엔드의 첫 순서를 선택할 권리는 추첨으로 결정
3. 승자가 서브, 첫 리시브 또는 특정 엔드에서 시작할 것인가를 선택
4. 2포인트를 득점할 때마다 리시브하던 선수가 서비스하는 선수가 됨 / 단, 양쪽 모두 10포인트를 득점한 경우나 경기 촉진제를 시행하는 중이면 서브는 1점마다 바꾼다.
5. 복식에서 매 게임 시 서브권을 가진 조는 누가 먼저 서브할 것인가를 선택하고 매치의 첫 게임 시에 리시브 조는 누가 리시브를 먼저 할 것인지 결정 / 두 번째 게임부터는 첫 서버를 결정하고 나면 이전 게임에서 그 선수에게 서비스를 한 선수가 첫 리시버가 된다.
6. 복식에서는 서비스가 바뀔 때마다 이전의 리시버는 서버가 되며 이전 서버의 파트너는 리시버가 된다.
7. 복식 매치의 마지막 게임에서는 어느 조든 5포인트를 먼저 획득한 경우 리시브 조는 리시빙 순서를 바꾼다.
8. 매치의 마지막 게임에서는 단식이든 복식이든 누군가 먼저 5포인트를 획득한 경우 엔드를 바꾼다.


문제 15. ‘서빙, 리시빙, 엔드의 순서가 오류’가 생겨 뒤바뀐 경우 심판의 임무는? – 2024 기출


1. 순서를 지키지 않고 선수가 서브 또는 리시브 한 경우 – 주심은 오류가 발견되는 즉시 경기를 중단시키고 현재의 점수에서 매치 초기에 정해진 순서에 따라 경기를 재개한다.
2. 선수가 엔드를 바꿔야 함에도 바꾸지 않은 경우 - 주심은 오류가 발견되는 즉시 경기를 중단시키고 현재의 점수에서 매치 초기에 정해진 순서에 따라 엔드를 바로 잡은 후 경기를 재개한다.
3. 오류가 발견되기 전에 획득한 포인트는 어떤 경우라도 모두 인정된다.


문제 16. ‘경기 촉진제’에 대해 말하세요. – 기출


1. 게임 시작 후 10분이 되었거나 시간에 관계없이 양쪽의 요청이 있을 경우 시행한다.
2. 양쪽 점수의 합이 적어도 18점이 되면 시행하지 않는다.
3. 랠리 중인 경우 시행 - 중단된 랠리에서 서브한 선수가 서브하도록 하여 경기 재개
4. 랠리 중이 아닌 경우 시행 – 직전 랠리에서 리시브했던 선수가 서브하도록 하여 경기 재개
5. 경기 촉진제가 시행되면, 게임이 끝날 때까지 1포인트씩 교대로 서브
6. 리시버가 13개의 리턴에 성공하면 리시버가 1포인트 획득
7. 경기 촉진제가 해당 매치 내에서 서빙, 리시빙 순서를 바꾸지 않음
8. 경기 촉진제가 시행되면 매치가 끝날 때까지 경기 촉진제를 계속 유지


문제 17. ‘탁구 대회의 종류’에 대해 말하세요. (대회 – 선수들 / 시합 – 팀들)


1. 국제 대회 (international competition) – 2개 이상의 협회 선수들이 참가
2. 국제 시합 (international match) – 각 협회를 대표하는 팀들 간의 경기
3. 오픈 대회 (open tournament) – 모든 협회의 선수들이 참가
4. 제한 대회 (restricted tournament) – 대회 성격에 명시된 선수들만 출전 가능 / 출전 선수들의 나이는 해당되지 않음
5. 초청 대회 (invitation tournament) – 초청받은 선수에게만 출전이 허용되는 대회


문제 18. 탁구 대회의 구체적 ‘적용’에 대해 말하세요.


1. 국제 대회 규정은 다음 대회에 ‘적용’ – 세계대회, 올림픽과 장애인올림픽대회, 대륙별 대회, 국제 오픈 선수권 대회, 오픈 대회
2. ‘적용’은 달리 합의되지 않는 한 국제 시합에도 적용된다.
3. 국제탁구연맹 집행위원회는 오픈 대회 주최자에게 일시적인 규칙 수정안으로 대회를 치를 수 있는 권한을 줄 수 있다.
4. 오픈 대회에서 어느 한 조항이라도 수정된 경우 변경된 내용과 범위가 참가 신청서에 명시되어야 한다.
5. 국제 대회 규칙과 규정은 모든 국제 경기에 적용되는 것이 권장된다.
6. 변경 규정의 명확한 문서화가 없는 한, 그대로 적용되는 것으로 간주
7. 국제 대회를 위한 장비 사양을 포함하여 규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해석은 국제탁구연맹 이사회에 의해 ‘기술 또는 관리 소책자’로 출간
8. 실제적인 지시 사항과 시행 절차는 국제탁구연맹 집행위원회에 의해 가이드북으로 출간


문제 19. ‘승인 및 허가된 장비’에 대해 말하세요.


1. 경기 장비의 승인 및 허가는 국제탁구연맹 장비위원회가 담당
2. 장비의 승인이나 허가는 국제탁구연맹 집행위원회에 의해 언제든 중지될 수 있으며, 그 후에 승인이나 허가가 국제탁구연맹 이사회에 의해 취소될 수 있다.
3. 대회의 참가 신청서 또는 요강에는 탁구대, 네트 어셈블리, 바닥재, 공의 브랜드와 색상을 명시해야 한다.
4. 탁구대, 네트 어셈블리, 공은 국제탁구연맹이나 대회 주최국 협회에서 정함
5. 러버도 국제탁구연맹에 의해 현재 승인된 것이어야 하며 국제탁구연맹 로고, 국제탁구연맹이 승인한 번호, 제조사, 브랜드 네임이 라켓 손잡이의 가장 가까운 자리에 보이도록 부착되어야 한다.
6. 탁구대의 다리는 휠체어 선수를 위해 엔드 라인으로부터 40cm 이상 안쪽에 있어야 한다.


문제 20. ‘경기 복장’에 대해 말하세요.


1. 경기복장 - 반소매 또는 민소매 셔츠, 반바지나 스커트 또는 원피스, 양말 경기화 등
2. 경기 중에는 레프리의 허가 없이 긴 운동복을 입을 수 없다.
3. 셔츠, 스커트, 반바지의 주 색상은 셔츠의 소매나 칼라를 제외하고는 사용하는 공과 뚜렷이 구별되는 색상이어야 한다. (흰색 금지)
4. 만약 셔츠 뒤쪽에 선수 이름을 부착한다면 칼라 바로 밑에 위치해야 한다.
5. 모든 번호는 광고에 우선하여 셔츠의 뒷면 중앙에 달도록 한다.
6. 번호는 600cm2 이하 크기의 네모 판 안에 들어가도록 한다.
7. 단체전에 참가하는 같은 팀과 복식조로 참가하는 같은 국가의 선수들은 동일한 복장 착용 / 양말, 신발, 광고는 예외
8. 양측은 관중들이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확연히 구별되는 다른 색상의 셔츠를 입어야 한다. / 합의가 안될 경우 주심의 추첨을 통해 결정
9. 선수들은 소속 협회가 승인한 종류의 운동복을 입어야 한다.


문제 21. ‘탁구 복장 광고수’에 대해 말하세요. – 2024 기출


1. 제조업체의 상표, 심볼, 이름 – 전체 면적 24cm2 이하
2. 셔츠 앞면, 옆면, 어깨 – 최대 6개, 합친 면적 600cm2 이내 / 앞면 광고는 4개 초과 불가
3. 셔츠 뒷면 – 최대 2개, 전체 면적 400cm2 이내
4. 반바지, 스커트의 앞면과 옆면 – 최대 2개, 전체 면적 120cm2 이내
5. 선수 등번호 – 전체 면적 100cm2 이내
6. 심판 복장 – 전체 면적 40cm2 이하
7. 선수 복장의 총 광고수 = 6+2+2 = 최대 10개


문제 22. ‘경기 조건’에 대해 말하세요. – 기출 (경기 공간 / 경기 구역 / 조명)


1. 경기 공간 (playing space) – 길이 14m, 너비 7m, 높이 5m 이상 / 네 곳의 모퉁이는 서라운드로 막음
2. 휠체어 경기의 경기 공간 – 줄일 수 있지만 길이 8m, 너비 6m 이하로 줄이지는 못함
3. 베테랑 대회 – 줄일 수 있지만 길이 10m, 너비 5m 이하로 줄이지는 못함
4. 다음의 장비 및 구조물은 경기 구역의 일부로 간주 – 네트 어셈블리를 포함한 탁구대, 인쇄된 탁구대 번호, 바닥재, 심판 탁자 및 의자, 점수판, 타월/공박스, 서라운드, 작은 기술 장비
5. 네트 어셈블리에 설치된 기술 장비는 네트 어셈블리의 일부분으로 간주
6. 경기 구역 (playing area) - 약 75cm 높이의 서라운드를 둘러 인접한 경기 구역과 관중들로부터 분리 / 서라운드의 배경색은 동일한 어두운 색
7. 세계대회, 올림픽의 조명 밝기 – 시합 표면 균일하게 최저 1,500룩스 / 경기 구역의 다른 곳 최저 1,000룩스
8. 기타 대회의 조명 밝기 – 시합 표면 균일하게 최저 1,000룩스 / 경기 구역의 다른 곳 최저 600룩스
9. 여러 개의 테이블 사용 시 – 조명의 밝기는 균등해야 하며, 경기장 배경의 밝기는 경기 구역 내부의 최저 밝기보다 더 밝으면 안되고 보통 어둡게 하며, 틈새로 햇빛이 들어오면 안된다.
10. 조명 기구의 높이 – 바닥으로부터 5m 이상
11. 바닥은 밝은 색상이어서는 안되며, 미끄럽지 않고 탄력이 있어야 한다. / 휠체어 경의 바닥재는 단단한 것으로 할 수 있다.
12. 바닥재는 나무나 감을 수 있는 형태의 합성 재질 사용


문제 23. ‘라켓 컨트롤’에 대해 말하세요.


1. 커버링 러버 부착 시 휘발성 솔벤트가 함유되지 않은 접착제를 사용해야만 하며, 이는 선수 개개인의 책임이다.
2. 대회에는 라켓 컨트롤 센터가 설치되어야 하며, 라켓 컨트롤 센터는 라켓이 국제탁구연맹의 모든 규정을 준수하는지를 검사한다.
3. 라켓 검사 항목 – 라켓 편평도, 라켓 커버링의 두께와 편평도, 라켓 층의 균일한 두께 및 유해성 휘발 물질의 사용 여부 등
4. 라켓 컨트롤 테스트는 경기 전에 시행 / 불가피하게 라켓 검사를 진행하지 못한 경우 경기 후 라켓 검사를 시행
5. 라켓 컨트롤 테스트에서 통과하지 못한 라켓은 사용 불가
6. 모든 선수들은 자발적으로 라켓 테스트를 받을 수 있음
7. 라켓 테스트를 4년 동안 누적하여 총 4회 통과하지 못한 선수는 테스트에 실패한 대회의 경기는 끝낼 수 있지만, 국제탁구연맹 집행위원회가 위반 선수의 자격을 12개월 동안 정지시킨다.
8. 국제탁구연맹은 자격 정지된 사실을 선수에게 서면으로 알려야 한다.
9. 자격 정지된 선수는 자격정지 통지서를 받은 후 21일 이내에 ITTF 재판소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나, 자격 정지는 유효한 채로 유지된다.
10. 국제탁구연맹은 2010년 9월 1일 이후 라켓 컨트롤에 실패한 기록들을 보존해야 한다.
11. 라켓에 커버링을 부착하기 위한 적절한 환기 장소가 제공되어야 하며 액체 접착제는 경기장 어느 곳에서도 사용할 수 없다.


문제 24. 경기 구역 내의 ‘광고와 표시’에 대해 말하세요.


1. 경기 구역 내에서 3.2.3.2 항에 언급된 장비나 기구, 선수와 심판의 복장에 넣는 광고 외에 특별 추가 게시물이 있어서는 안된다.
2. 광고와 표시에는 담배, 술, 마약 또는 불법상품이 포함될 수 없으며 부정적인 차별적인 내용을 담아서는 안된다. / 단, 18세 미만 선수들만을 위한 대회로 명백하게 조직된 대회가 아니라면 비증류 주류 광고나 표시를 허가할 수 있다.
3. 서라운드에 있는 광고는 경기 중에 어두운색에서 밝은색으로 또는 반대의 경우로 변경되어서는 안된다.
4. 서라운드의 LED 장비는 경기 중 선수를 방해할 정도로 밝아서는 안되며, 랠리 중에 있을 때는 바뀌어서는 안된다.
5. 서라운드 안쪽의 문자나 심볼은 공의 색상과 분명히 구분되어야 하며, 색상도 두 가지를 초과하면 안된다. 문자와 심볼의 전체 높이는 40cm 이내
6. 경기 구역 바닥은 6개까지 광고 부착 가능 – 각각의 엔드에 2개씩, 크기는 5m2 이내 / 탁구대 각각의 사이드에 1개씩, 크기는 2.5m2 이내
7. 엔드 광고는 탁구대 엔드 라인으로부터 3m 이내에 위치해서는 안됨 / 공과는 다른 색으로 균일한 색을 사용 / 바닥재의 표면 마찰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함
8. 탁구대 상판의 각 사이드의 절반과 각 엔드에 제조사 또는 공급사의 고정 광고 1개와 일시적인 광고 1개를 넣을 있음 / 각각의 광고는 총 길이가 60cm 이하 / 다른 제조사나 공급사의 광고가 들어가면 안됨
9. 탁구대 양쪽 사이드 2개의 임시적인 네트 광고는 사용되는 공과 확실히 구분할 수 있는 색이어야 하며, 상단 끝부분 테이프의 3cm 공간 안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
10. 심판석이나 경기 구역 내부의 다른 집기에 설치하는 광고 – 전체 면적 750m2 이내


문제 25. ‘도핑 컨트롤’에 대해 말하세요.


1. 유스 대회를 포함하여 국제 대회에 참가하는 모든 선수들은 국제탁구연맹에 의해 대회 중 검사를 받아야 한다.
2. 선수가 속한 회원국 협회와 다른 반도핑 기관은 도핑검사에 대한 책임이 있다.


문제 26. ‘전자식 테이블 테니스 리뷰(TTR)’에 대해 말하세요.


1. 전자식 테이블 테니스 리뷰(TTR)는 선수가 정확한 판정을 위해 재심을 요청한 경우 시행
2. 장면을 리플레이로 보여주며 최종 판정은 TTR 담당 심판이 내림


문제 27. ‘레프리의 역할’에 대해 말하세요.


1. 권한 순서 : 레프리 > 주심 > 부심
2. 한 대회에 한 명의 레프리 임명
3. 레프리의 책임 – 추첨의 진행 / 매치 스케줄링 / 매치 오피셜 임명 / 대회 전 브리핑 / 선수 자격 점검 / 비상사태 발생 시 경기 중지 여부 결정 / 연습시간 조정에 대한 결정 / 긴 운동복을 입을 수 있는지에 대한 결정 / 규칙이나 규정 해석에 관련된 문제에 대한 결정 / 징계 조치 결정
4. 레프리는 경기 시 항상 자리를 지켜야 한다.
5. 바람직할 경우 레프리는 언제라도 심판 교체 가능 / 단, 교체된 심판이 이미 내린 결정을 번복할 수 없음


문제 28. ‘심판(주심, 부심, 스트록 카운터 및 테이블 테니스 리뷰(TTR))의 역할과 의무’에 대해 말하세요.


1. 각 경기에 대해 1명의 주심과 1명의 부심이 임명됨
2. 주심은 네트와 같은 선상에 위치 / 부심은 탁구대 반대편에서 주심과 마주하고 앉음
3. 주심과 부심의 공통 역할 : 서비스 동작에 대한 적법성 여부 결정 / 서브된 공이 네트 어셈블리에 닿았는지에 대한 결정 / 선수가 공을 방해했는지에 대한 결정 / 경기 조건이 방해를 받았는지에 대한 결정 / 연습, 경기 및 휴식 시간 관리 / 경기 촉진제가 시행되면 부심 또는 병도의 임원이 리시빙을 하는 선수나 조의 리시브 횟수를 세는 스트록 카운터 역할 수행 / 부심이 공통 역할 사항에 대해 결정한 판단은 주심에 의해 번복될 수 없음 / 테이블 테니스 리뷰(TTR)를 시행한 경우, 이전의 심판단이 내린 판정은 TTR 담당 심판의 판정으로 번복될 수 있음
4. 주심의 의무와 역할 : 장비 및 경기 조건의 수용 여부를 점검하고 결함이 있으면 레프리에게 보고 / 공의 임의 선택 / 서빙, 리시빙, 엔드의 선택을 위한 추첨 / 서비스 규정 완화 필요 여부 결정 / 서빙, 리시빙, 엔드의 순서 관리와 오류 교정 / 랠리에 대해 포인트와 렛을 결정 / 스코어 부르기 / 경기 촉진제 적용 / 경기의 지속성 유지 / 규정 위반에 대한 조치 / 셔츠 교체 추첨 및 결정 / 허가된 사람만 경기 구역에 있도록 확인
5. 부심의 역할 : 자신에게 가장 가까운 탁구대 쪽 시합 표면의 모서리에 공이 닿았는지 판단 / 조언 또는 행위 규정을 위반했을 경우 주심에게 알리기


문제 29. ‘이의 제기’에 대해 말하세요.

 

1. 권한 : 현행 문제 → 심판 // 규정 해석 문제 → 레프리 // 경기 운영 → 대회운영위원회
2. 경기 당사자들 간의 어떠한 합의도 현행 문제에 대해 내린 심판의 결정, 규칙이나 규정의 해석 문제에 대해 내린 레프리의 결정, 또는 대회운영위원회에 의해 대회 또는 경기운영 문제에 관해서 내린 결정을 변경시킬 수 없다.
3. 현행 문제에 대해 심판이 내린 결정에 관해 레프리에게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
4. 레프리가 규칙이나 규정의 해석 문제에 대해 내린 결정에 관해 대회운영위원회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
5. TTR 담당 심판에게 경기중 심판이 내린 특정 판정에 대한 이의 제기를 할 수 있다. 이후 TTR 담당 심판의 판정을 최종 판정으로 간주한다.
6. 규정의 해석 문제에 관한 심판의 결정에 대해서는 레프리에게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레프리의 결정은 최종이다.
7. 진행 문제에 대한 레프리의 결정에 대해서는 대회운영위원회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대회운영위원회의 결정은 최종이다.
8. 개인전에서는 선수만이 이의를 제기할 수 있음
9. 단체전에서는 팀의 캡틴(지도자)만이 이의를 제기할 수 있음
10. 레프리의 규정 해석 및 대회운영위원회의 경기 진행에 관한 문제에 대해서는 이의 제기를 할 자격이 되는 선수 또는 팀의 캡틴이 소속 협회를 통해 국제탁구연맹 규정위원회에 보고하여 심사받을 수 있음
11. 국제탁구연맹 규정위원회는 향후 결정에 지침이 될 수 있는 판결을 내려야 한다. 이 판결에 대해 해당 협회는 국제탁구연맹 이사회나 국제탁구연맹 총회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12. 그러나 판정 결과는 해당 레프리나 대회 운영위원회가 이미 내린 최종 결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문제 30. 경기 진행 관련 ‘득점 표시’에 대해 말하세요.


1. 주심은 랠리가 끝나고 즉시 스코어를 부른다.
2. 주심은 게임의 다음 랠리에서 서브할 팀이 획득한 점수를 먼저 부르고 다음으로 상대편 팀의 점수를 부른다. → 다음 랠리에서 서브권을 가져가는 선수의 점수를 먼저 부름
3. 서버의 교대가 이루어질 때 주심은 ‘다음 서버’를 가리켜야 하며 스코어를 부르고 다음 서버의 이름을 부를 수 있다.
4. 게임이 끝나면 주심은 이긴 팀의 획득 점수를 부르며 그 후에 패한 팀의 획득 점수를 부른다. 이후에 이긴 팀의 이름을 부를 수 있다.
5. 득점이 발생했을 때, 주심은 포인트를 획득한 팀이 있는 쪽의 팔을 들어 올린다. 이때 주먹 쥔 손을 위로하여 상박(팔꿈치에서 어깨까지의 사이)은 수평이 되고 팔뚝은 수직이 되게 한다.
6. 스코어와 스트록의 개수(경기 촉진제 적용 시)는 영어 또는 양팀과 심판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콜 해야 한다.
7. 선수가 경고를 받았을 때는 노란색 표식을 점수판 위 또는 그 근처에 두도록 한다.


문제 31. 경기 진행 관련 ‘장비’에 대해 말하세요.


1. 선수들은 경기 구역 내에서 공을 고를 수 없다.
2. 선수들은 경기 구역에 들어서기 전, 가능한 장소에서 공을 고를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하며 선택한 공으로 경기가 진행된다.
3. 선수들이 공을 고르지 못했거나 사용될 공에 동의하지 않았다면 주심이 공이 들어있는 상자에서 무작위로 하나를 선택한다.
4. 라켓 커버링은 국제탁구연맹에 의해 승인된 것으로 물리적, 화학적 처리를 하지 않고 속성, 마찰, 외형, 색상, 구조, 표면 등을 바꾸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해야 한다. 특히 첨가물을 사용하면 안된다.
5. 라켓은 라켓 컨트롤 테스트의 모든 요소를 통과해야 한다.
6. 라켓이 심하게 파손되어 사용할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매치 중에는 라켓을 교체할 수 없다.
7. 교체 상황이 발생하면 경기 구역에 가지고 온 다른 라켓 또는 경기 구역의 선수에게 건네진 라켓으로 즉시 교체한다.
8. 선수들은 인터벌 동안 라켓을 테이블 위에 두어야 한다. 라켓이 선수 손에 감겨 있다면 주심은 이를 허용한다.


문제 32. 경기 진행 관련 ‘연습’에 대해 말하세요.


1. 시합할 탁구대에서 최대 2분 동안 연습 가능
2. 정규 휴식 시간 동안에는 연습 불가
3. 연습 시간은 레프리의 허가가 있을 경우에만 연장 가능
4. 비상상황으로 인해 시합이 중지된 경우, 레프리는 시합 테이블을 포함하여 어느 테이블에서든 연습하도록 허락할 수 있음
5. 손상된 공이나 라켓을 교체한 후 경기를 재개하기 전에 몇 차례 이상의 연습 랠리를 자동적으로 허용하는 것은 아니다.


문제 33. 경기 진행 관련 ‘인터벌’에 대해 말하세요.


1. 게임과 게임 사이는 최대 1분까지의 인터벌이 허용된다.
2. 게임이 시작되면 매 6점마다 타월링을 위해 짧은 인터벌이 허용된다.
3. 매치 마지막 게임에서 엔드를 바꿀 때 짧은 인터벌이 허용된다.
4. 매치가 진행되는 동안 최대 1분까지 한 번의 타임아웃을 요청할 수 있다.
5. 타임아웃을 취할 것인지에 대해 의견일치가 안될 경우, 개인전에서는 선수 또는 조 그리고 단체전에서는 캡틴(지도자)이 최종 결정을 한다.
6. 타임아웃 요청은 랠리와 랠리 사이만 가능하며 손을 이용해 알파벳 “T”자를 만들어 보인다.
7. 주심은 시합을 중단시키고 타임아웃을 요청한 팀 방향의 손을 이용해 흰색 카드를 올린다.
8. 흰색 카드 또는 표시 도구를 타임아웃을 요청한 팀 코트 위에 올려놓는다.
9. 타임아웃을 요청한 팀이 다시 시합할 준비가 되었거나, 1분이 경과했을 경우 어느 것이든 더 빠른 것에 따라 심판은 경기를 재개한다.
10. 양쪽 팀이 동시에 유효한 타임아웃을 요청하면 양쪽 팀 모두 그 매치에서 또 다른 타임아웃을 할 수 없다.
11. 단체전에서의 연속적인 매치 사이에는 인터벌을 두지 않는다. 단, 연속으로 매치에 출전하는 선수의 요청이 있을 경우 매치 사이에 최대 5분까지 인터벌을 허용한다.
12. 사고로 인해 선수가 일시적으로 경기를 못하게 된 경우, 레프리는 경기를 중지시킬 수 있으나 어떤 경우에도 10분을 넘어서는 안 된다.
13. 경기 중지는 오로지 넘어져서 입은 부상과 같이 사고로 발생한 기능 장애에 대해서만 허락할 수 있다.
14. 누군가가 경기 구역 내에서 피를 흘리면 경기는 즉시 중단되어야 하며 부상자가 치료를 끝내고 혈흔이 모두 제거될 때까지 경기는 재개되지 못한다.
15. 선수들은 게임 사이의 휴식 기간과 타임아웃이 시행되는 동안에는 경기 구역으로부터 3m 이내에 있으면서 주심의 감독을 받아야 한다.


문제 34. 탁구 경기 규율 중 ‘조언’에 대해 말하세요.


1. 단체전 경기에서는 경기 구역에 있도록 허가된 누구에게서라도 선수는 조언을 받을 수 있다.
2. 개인전 경기에서는 주심에게 지정하여 알린 한 사람에게서만 조언을 받을 수 있다.
3. 복식에서 두 선수가 서로 다른 협회 소속일 경우, 각 협회별로 조언자를 지정할 수 있다.
4. 승인되지 않은 사람이 조언할 경우 주심은 레드 카드를 들어 경기 구역을 떠나게 한다.
5. 선수는 랠리가 진행되는 동안을 제외하고 아무 때나 조언을 받을 수 있다.
6. 허가된 조언자가 불법 조언을 하는 경우, 주심은 옐로 카드를 들고 같은 행동을 반복하면 경기장에서 퇴장당하게 될 것을 경고한다.
7. 경고가 주어진 후 다시 불법 조언하는 사람이 있으면 주심은 그가 경고를 받은 사람이든 아니든 레드 카드를 들고 퇴장시킨다.
8. 단체전 경기에서 퇴장된 조언자는 경기에 참여할 필요가 있을 경우를 제외하고 경기 구역으로 들어올 수 없다.
9. 개인전에서는 개인 매치가 끝날 때까지 돌아올 수 없다.
10. 퇴장 결정된 조언자가 퇴장을 거절하거나 경기 종료 전에 돌아오면 주심은 레프리에게 보고한다.
11. 이러한 규정은 경기에 대한 조언에만 적용하고 선수나 캡틴의 적법한 이의 제기를 막아서는 안 된다.


문제 35. 탁구 경기 규율 중 ‘잘못된 행위’에 대해 말하세요.


1. 상대방에게 부당한 영향을 주거나 관중을 불쾌하게 하거나 혹은 탁구에 대한 평판을 해치는 행위를 삼가도록 한다. → 모욕적인 말, 고의로 공을 깨트리거나 경기 구역 밖으로 쳐내는 행위, 매치 오피셜에게 불손한 행위, 테이블이나 펜스를 발로 차는 행위 등
2. 심각한 위법 행위를 범할 경우, 주심은 경기를 중단시키고 즉시 레프리에게 보고
3. 심각성이 좀 덜한 행동일 경우, 첫 번째는 옐로카드를 든 다음 같은 행동을 반복하면 처벌받게 될 것임을 경고
4. 두 번째로 규정을 어길 경우 주심은 상대방 선수에게 1점을 주며 이후 또다시 규정을 어기면 2점을 준다. 이때 매번 옐로카드와 레드카드를 함께 들어 올린다.
5. 이미 3점의 벌점이 있는 선수가 잘못된 행위를 계속 반복할 경우 주심은 즉시 레프리에게 보고한다.
6. 선수가 라켓이 파손되지도 않았는데 교체할 경우, 주심은 레프리에게 보고한다.
7. 복식조에서 어느 한 선수에게 주어진 경고나 벌점은 해당 조에게 적용된다. 그러나 복식조에서 과실을 범하지 않은 선수는 그 이후에 이어지는 같은 단체전 내의 개별 매치에서는 경고나 벌점을 적용하지 않는다.
8. 복식 시작 시에 복식조는 각각 선수들이 받은 가장 높은 경고나 벌점을 받은 것으로 간주한다.
9. 심한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심판의 보고 유무에 관계없이 레프리는 해당 선수를 실격시킬 수 있는 권한이 있다. 이때 레프리는 레드카드를 들어야 한다.
10. 레프리는 대회 기간 중 경기장 밖으로 두 번의 퇴장을 당한 사람에게 그 대회의 나머지 시합에 대한 자격을 박탈시킬 수 있다.
11. 선수가 실격되었다면 이러한 종목 및 대회와 관련된 메달, 상금, 랭킹 포인트는 자동적으로 몰수된다.


문제 36. 탁구 경기 규율 중 ‘좋은 인상’에 대해 말하세요.


1. 스포츠 윤리에 어긋나는 행동으로 인해 대회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주는 어떠한 시도도 삼가서 탁구에 대한 좋은 인상 제시라는 목적과 그 도덕성을 지켜야 한다.
2. 선수들은 매치의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며 부상을 제외하고는 기권하지 않아야 한다.
3. 경기 또는 대회에 관련된 도박에 참여해서는 안 된다.
4. 위의 원칙을 고의적으로 준수하지 않은 선수는 상금이 걸린 대회의 경우 상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몰수당하고 국제탁구연맹 대회에 참가가 중지되는 징계도 받을 수 있다.


문제 37. 녹아웃 대회를 위한 추첨 및 대진표 작성과 관련된 ‘부전승과 예선 통과자’에 대해 말하세요.


1. 용어 정의 - 녹아웃 토너먼트 : 지면 바로 떨어지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토너먼트 경기
2. (본선) 1라운드 자리 수는 2의 거듭제곱수 → 64강, 32강, 16강 등등
3. 참가자가 자리 수보다 적을 경우, 1라운드는 부족한 수를 채울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부전승 자리를 포함시켜야 한다.
4. 참가자가 자리 수보다 많을 경우, 예선전을 개최한다.
5. 부전승 자리는 1라운드 전체에 가능한 골고루 분포시킨다.
6. 첫 번째 시드 자리의 배정은 부전승 자리에 시드된 자리에 먼저 배정하되 시드 순서에 따라야 한다.


문제 38. 녹아웃 대회를 위한 추첨 및 대진표 작성과 관련된 ‘랭킹에 따른 시딩’에 대해 말하세요.


1. 최상위권에 속하는 참가자들은 대회 최종 라운드 이전에 대전하는 일이 없도록 시드를 배정
2. 1위에 랭크된 선수는 대진표의 첫 번째 제일 상단에 위치
3. 2위에 랭크된 선수는 대진표의 두 번째 반쪽의 제일 하단에 위치
4. 3위 및 4위에 랭크된 선수들은 대진표의 첫 번째 반쪽 하단과 두 번째 반쪽 상단에 추첨으로 배정
5. 5~8위에 랭크된 선수들은 대진표를 4등분 했을 때, 홀수 번호의 하단과 짝수번호의 상단에 추첨으로 배정
6. 9~16위에 랭크된 선수들은 대진표를 8등분 했을 때, 홀수 번호의 하단과 짝수번호의 상단에 추첨으로 배정
7. 17~32위에 랭크된 선수들은 대진표를 16등분 했을 때, 홀수 번호의 하단과 짝수 번호의 상단에 추첨으로 배정
8. 단체전 녹아웃 대회에서는 협회에서 가장 높은 랭킹의 팀만 랭킹에 의한 시드를 받을 자격이 있다.


문제 39. 녹아웃 대회를 위한 추첨 및 대진표 작성과 관련된 ‘협회 지명에 의한 시딩’에 대해 말하세요.


1. 협회는 소속 선수 및 조의 명단을 작성할 때 실력이 우수한 사람부터 순서대로 올리며, 시딩에 사용되는 랭킹 리스트에 올라있는 선수는 누구나 먼저 리스트에 올릴 수 있다.
2. 1위와 2위의 선수는 전체를 2등분하여 서로 다른 절반에 위치하며 3위와 4위는 전체를 4등분하여 1위와 2위 두 명이 점한 위치와 다른 위치에 있도록 시드를 배정한다.
3. 서로 다른 협회 소속의 선수로 이루어진 남자 또는 여자 복식조는 세계랭킹이 더 높은 선수가 속한 협회의 복식조로 간주한다.
4. 세계랭킹과 대륙별 랭킹에도 올라와 있지 않다면 해당 복식조는 세계 팀 랭킹이 높은 국가팀의 선수의 복식조로 간주한다.
5. 혼합 복식조는 남자 선수가 속한 협회의 조로 간주한다.
6. 예선전에서 같은 협회 소속의 참가선수들은 가능한 멀리 분리 배정한다.


문제 40. 녹아웃 대회를 위한 추첨 및 대진표 작성과 관련된 ‘변경’에 대해 말하세요.


1. 완성된 대진표는 담당 운영 위원회의 허가 하에서만 변경 가능
2. 대진표는 참가 통지와 참가 수락 상의 잘못이나 오해를 바로 잡거나, 심각한 불균형을 바로잡을 경우, 선수나 조를 추가할 때만 변경 가능
3. 대회 시작 후에는 필요한 삭제 이외에는 대진표를 변경할 수 없다. 이 규정의 목적상 예선 대회는 별개의 대회로 간주할 수 있다.
4. 자격 상실을 제외하고 선수의 허락 없이 대진표에서 선수를 제외해서는 안 된다.
5. 복식조는 양 선수가 참가하여 경기를 할 수 있는 상황인 경우에는 변경할 수 없다. 단, 한 선수의 부상, 질병, 불참은 변경의 사유가 될 수 있다.


문제 41. 녹아웃 대회를 위한 추첨 및 대진표 작성과 관련된 ‘재추첨’에 대해 말하세요.


1. 선수는 대진표에 정해진 자리를 바꿀 수 없다.
2. 어떤 이유로든 대진표의 불균형이 심각한 경우에는 전체적으로 재추첨을 실시한다.
3. 예외적으로 선수나 조가 불참으로 인해서 불균형이 발생한 경우에는 랭킹 순서에 따라 번호를 다시 부여하고 시드된 자리 가운데서 가능한 최대로 균형 있게 재추첨한다.


문제 42. 녹아웃 대회를 위한 추첨 및 대진표 작성과 관련된 ‘추가’에 대해 말하세요.


1. 첫 대진표에 들어가지 못한 선수들은 담당 운영위원회의 판단과 레프리의 동의에 의해 나중에 추가될 수 있다.
2. 공석이 발생하면 랭킹 순위에서 가장 높은 선수로 우선 충원한다.
3. 첫 번째 대진표에 포함되어 있었다면 랭킹에 따라 시드를 배정받을 수 있었던 선수나 조는 오직 시드된 자리의 공석에만 추첨, 배치시킨다.


문제 43. 대회 조직과 관련된 ‘권한’에 대해 말하세요.


1. 국제탁구연맹 헌장을 준수한다는 조건 하에 모든 협회는 자국 내에서 오픈, 제한, 초청대회를 주최 또는 허가할 수 있고 국제 경기를 주관할 수 있다.
2. 국제탁구연맹 회원국 협회의 선수들은 회원국 협회를 통해 국제탁구연맹대회에 참가할 수 있으며, 소속 국가의 올림픽위원회를 통해 국제탁구연맹이 인정한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3. 기타 대회의 참가는 회원국 협회나 국제탁구연맹의 허가서를 통해 허용된다.
4. 소속 협회나 국제탁구연맹의 참가 허가를 보류하는 통지가 없다면 선수에 대한 허가는 주어진 것으로 간주된다.
5. 소속 협회 또는 대륙연맹에 의해 출전이 보류된 선수나 팀은 국제 대회에 참가할 수 없다.
6. 국제탁구연맹의 허가 없이는 어떤 대회도 세계선수권이라는 타이틀을 사용할 수 없다.


문제 44. 대회 조직과 관련된 ‘대표성’에 대해 말하세요.


- 국제 오픈 선수권 대회에 선수를 참가시킨 모든 협회의 대표들은 대진표 작성에 참가할 권한이 있으며, 자국 협회 소속 선수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진표의 변경이나 이의 결정에 관하여 협의할 수 있다.


문제 45. 대회 조직과 관련된 ‘엔트리’에 대해 말하세요.


1. 대회 참가 신청서는 적어도 대회가 시작되기 2개월 전, 참가 신청 마감일 1개월 전에 모든 협회로 보내져야 한다.
2. 주최 측은 오픈 대회 참가를 위해 협회들이 지정한 선수들을 모두 수용해야 한다.
3. 그러나 주최 측은 예선 대회에 참가자들을 배분할 권한을 갖는다.
4. 이 배분 있어 주최 측은 참가자 랭킹 순서를 반영한다.


문제 46. 대회 조직과 관련된 ‘대회’에 대해 말하세요.


1. 국제 오픈 선수권 대회에는 남자 단식, 여자 단식, 남자 복식, 여자 복식이 있으며, 혼합 복식과 협회 대표팀 간의 팀 대회를 포함시킬 수 있다.
2. 세계대회에서 유스(Youth) 대회에 해당되는 나이 제한은 대회가 시행되는 해의 바로 전년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하여 19세 이하, 15세 이하이어야 하며, 다음과 같은 연령 제한은 다른 유스 대회의 해당 경기에도 권장 된다. : U21, U19, U17, U13, U11
3. 개인전 경기는 본래 녹아웃 방식으로 진행하나, 예선전은 녹아웃 방식과 그룹 방식 중의 하나로 경기할 수 있다.


문제 47. 대회 조직과 관련된 ‘그룹 경기’에 대해 말하세요.


1. 그룹 또는 “라운드 로빈” 경기에서 그룹의 모든 선수들은 그룹에 속한 각각의 선수들과 경기를 치른다. → 리그전 방식
2. 랭킹 순위는 우선적으로 매치 포인트 점수에 의해 결정 → 승리 시 2점의 매치 포인트 / 패배 시 1점의 매치 포인트 / 경기를 하지 않았거나 끝내지 못한 경기에서 질 경우 0점의 매치 포인트
3. 두 명 이상의 선수들이 동일한 매치 포인트 얻은 경우 → 그 선수들만의 시합 결과로 상대적인 위치를 결정
4. 최종 순위 결정 우선 순위 : 매치 포인트 → 승률(단체전에서는 개별 매치에서의 승률을 먼저 적용) → 게임과 포인트의 득실률
5. 계산 과정에서 다른 선수들은 동점인 상태에서 1명 도는 그 이상의 선수의 자리가 정해진 경우, 동률을 해결하기 위한 계산에서 제외시킨다.
6. 동률을 해결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추첨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문제 48. 대회 조직과 관련된 ‘단체전 방식’에 대해 말하세요.


1. 5전 3선승제 (New Swaythling Cup System / 5단식) - 한 팀은 3명의 선수로 구성한다.
세계선수권 방식 경기 순서 - 1) A v X   2) B v Y   3) C v Z   4) A v Y   5) B v X


2. 5전 3선승제 (Corbillon Cup System / 4단식 1복식) - 한 팀은 2, 3, 또는 4명의 선수로 구성한다.
경기 순서 - 1) A v X   2) B v Y   3) 복식   4) A v Y   5) B v X

장애인탁구대회에서 경기의 순서는 3.7.6.2.2에 따르나 복식경기는 마지막에 할 수도 있다.


3. 5전 3선승제 (1복식 4단식) - 한 팀은 3명의 선수로 구성한다. 각 선수는 최대 두 번의 개별 매치를 가진다. – 올림픽 방식
경기 순서 - 1) 복식 B & C v Y & Z   2) A v X   3) C v Z   4) A v Y   5) B v X


4. 7전 4선승제 (6단식 1복식) - 한 팀은 3, 4, 또는 5명의 선수로 구성한다.
경기 순서 - 1) A v X   2) B v Y   3) C v Z   4) 복식   5) A v Y   6) C v X   7) B v Z


5. 9전 5선승제 (9단식) - 한 팀은 3명의 선수로 구성한다.
경기 순서 - 1) A v X   2) B v Y   3) C v Z   4) B v X   5) A v Z   6) C v Y   7) B v Z   8) C v X   9) A v Y


문제 49. 대회 조직과 관련된 ‘단체전 절차’에 대해 말하세요.


1. 모든 선수들은 대회에 지명된 선수들 중에서 선발한다.
2. 팀 캡틴(지도자)의 이름은 경기 참가 여부에 상관없이 사전에 주심에게 지정해 주어야 한다.
3. A, B, C 또는 X, Y, Z를 선택할 권리를 추첨으로 결정
4. 팀 캡틴은 각 단식 선수들에게 알파벳을 할당하고 레프리 또는 레프리의 대리인에게 팀 명단을 제출해야 한다.
5. 복식 매치를 할 조는 직전의 단식 매치가 끝날 때까지 지정할 필요가 없다.
6. 단체전은 매치의 과반수를 승리했을 때 끝이 난다.


문제 50. 대회 조직과 관련된 대회 ‘결과’에 대해 말하세요.


- 대회 종료 후 가능한 신속하게 7일 이전에 주최 협회는 국제탁구연맹 사무국과 관련된 대륙연맹 사무총장에게 대회의 전 라운드 및 최종 라운드 점수 상황의 세부 결과를 보내야 한다.


문제 51. 대회 조직과 관련된 ‘텔레비전 및 스트리밍’에 대해 말하세요.


1. 방송을 하는 국가 협회의 허가에 의해서만 텔레비전 방송을 할 수 있다.
2. 국제 대회에 참가하는 것은 방송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3. 이러한 동의는 대회 기간 동안 그리고 대회 후 한 달 동안 생방송 또는 녹화방송으로 어디든 방송하는 것에 대한 동의로 간주한다.
4. 모든 스트리밍은 국제탁구연맹 스트리밍 인증절차를 준수해야 하며 스트리밍 인증비용은 대회의 권리를 가진 쪽에 부과된다.


문제 52. ‘국제대회 참가자격’에 대해 말하세요.


1. 협회에 의해 지명을 받아 이를 수락하고 그 이후에 선수권대회에 참여한 경우 해당 선수는 그 협회를 대표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오픈 국제 대회의 개인전은 제외)
2. 선수는 협회의 관할에 있는 국가의 국민일 경우에만 그 협회를 대표할 수 있다.
3. 그러나 이전 규정에 의해 해당 국가의 국민이 아니면서 이미 합법적으로 한 협회를 대표한 선수일 경우에는 지난 규정을 적용하여 그 자격을 유지해준다.
4. 하나 이상의 협회를 대표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 선수는 관련 협회들 중에서 본인이 대표할 협회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5. 선수는 3년이 경과하기 전에 다른 협회를 대표할 수 없다.
6. 협회는 해당 관할구역 내에 있는 선수를 각종 오픈 국제 대회의 개인전에 참가하도록 지명할 수 있다.
7. 레프리의 요청이 있을 경우, 해당 선수나 그 선수의 소속 협회는 자격에 관한 증빙서류와 여권을 제출해야 한다.
8. 자격 문제에 관한 모든 이의는 국제탁구연맹 자격위원회에 제기할 수 있으며 그 자격위원회의 결정은 최종이 된다.